본문 바로가기

[선상낚시] 심해 갑오징어 에기 추천, 삼봉에기, 쉬림프 에기, 틴셀에기 등

실버스탭스 2024. 11. 22.
반응형

심해 갑오징어 낚시 시 필요한 에기를 구입하다가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에기들 중에 심해 갑오징어들에게 반응이 좋았던 에기들 위주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에기 종류

출조를 가실 때는 여러 종류의 에기를 준비하시고, 바다 상황을 보면서 계속 에기를 변경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부지런한 조사님들이 결국 조과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잘 모르실 경우 주변에서 잘 잡고 있는 에기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커닝을 하시면 조과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삼봉에기

삼봉에기는 생미끼와 루어의 장점만을 결합한 에기로, 에기 위에 학꽁치포, 전갱이, 정어리 등의 생미끼를 와이어를 이용하여 등부분에 결합하여 사용하는 에기를 말합니다. 갑오징어 낚시의 경우 학꽁치포를 많이 사용합니다.

● 장점

  - 일반 에기보다 사이즈가 큼

     ☞ 좀 더 사이즈가 큰 갑오징어를 잡는데 유리함

  - 생미끼로 인해 입질 파악이 좀 더 쉬워짐
     ☞ 에기에 갑오징어가 올라탄 후 미끼를 먹기 위해 좀 더 오래 머뭄

  -  생미끼의 냄새로 인한 갑오징어 유혹 효과

● 단점

  - 에기 사이즈로 인해 입질감이 약간 둔해짐
    ☞ 조류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

  - 생미끼 감는 방식을 숙지해야 함
    ☞ 자신의 낚시 방법에 따른 미끼 감는 방식 숙지 필요
  - 조과가 약간 저조할 수 있음

    ☞ 사이즈 작은 갑오징어는 공격을 잘 안 함

⬛ 틴셀에기

● 장점

  - 강력한 액션으로 갑오징어의 공격 본능 자극

  - 틴셀 소재로 빛 반사 효과를 통한 어필력이 증가

● 단점

  - 상대적으로 갑오징어 사이즈가 작음

⬛ 쉬림프

● 장점

  - 삼봉에기에 비해 입질이 빠르게 오고 빈도수가 많음
    ☞ 새우와 비슷하게 생김
    ☞ 조류를 상대적으로 덜 탐

  - 조과가 좋음

    ☞  작은 사이즈가 많이 잡힘

● 단점

  - 상대적으로 갑오징어 사이즈가 작음

⬛ 일반에기 혹은 조그만 에기

● 장점

  - 삼봉에기에 비해 입질이 빠르게 오고 빈도수가 많음
  - 입질이 잘들어 오면 조과가 좋음

    ☞ 작은 사이즈가 많이 잡힘

● 단점

  - 상대적으로 갑오징어 사이즈가 작음

추천 에기

⬛ 삼봉에기

삼봉에기

케이무라란 형광색을 뜻하는 Kei와 보라색을 Murasaki의 Mura가 합쳐진 일본 신조어입니다. 케이무라는 자외선을 가시광선으로 변환하여 보라색으로 또는 흰색으로 보이게 하는 형광색을 뜻하며, 바다 깊은 곳에서는 보라색의 파장이 가장 깊은 곳까지 도달하기에 케이무라 에기가 잘 먹힙니다. 

요즈리의 경우 밸런스가 너무 좋고 침강속도나 유속에 따른 에기의 유형이 새우와 비슷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위와 같은 요소로 인해 제가 주로 사용하는 삼봉에기는 케이무라 요즈리 삼봉에기이며, 이 에기들은 많은 조사님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사이즈 큰것을 노릴 때 많이 사용합니다.

⬛ 틴셀에기

틴셀에기

틴셀에기의 경우 수평이 아닌 수직 액션을 한다는 점에서 독특한 에기입니다. 또한, 틱셀의 빛 반사 효과를 통한 어필력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 갑오징어 킬러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요즈리의 경우 밸런스와 침강속도가 너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요소로 인해 제가 주로 사용하는 틴셀에기는 요즈리 틴셀을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내만권 갑오징어 낚시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에기입니다.

⬛ 쉬림프에기

쉬림프에기

심해에서는 새우 모양의 에기가 잘먹기히기에 쉬림프에기를 많이 사용됩니다.  저는 트리플 이카마린 샤이니에기 2.2호를 많이 사용하는데, UV케이무라 야광몸통, 야광틴셀, 소프트레드아이가 장착되어있고, 내부 래틀 삽입으로 유영시 래틀음이 집어효과에 좋으며, 일제훅을 사용하여 후킹력도 좋을 뿐만아니라 뛰어난 수평유지 및 밸런스가 좋기 때문입니다. 

⬛ 일반에기 혹은 조그만 에기

일반에기

일반 에기의 경우 여러 인기 많은 제품들이 많아서 제품쪽 보다는 수평이 잘되는지와 고추장, 수박, 옥수수 땡땡이, 보라, 닭새우, 전갱이 색깔이 좋은 조과를 내어주기에 참고하시어 제품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일반에기는 조금 가져가는 편이기에 주력 공격 색깔의 에기만 가져가는 편입니다. 


저의 경우 심해갑오징어 낚시를 갈때 삼봉에기와 쉬림프에기를 메인으로 가져가고, 틴셀에기와 일반에기를 조금 가져가는 편입니다. 사이즈 큰 갑오징어 잡아서 손맛 보는 것을 좋아 하기에 주로 삼봉에기를 사용하고, 조과가 별로 안나올 경우 쉬림프에기나 다른 에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 입문자나 초보 조사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